본문 바로가기

Python/Basic

[파이썬 기초] 파이썬 문자열 내장 함수 총 정리 | [python Basic] Python String Function doc

 

 

파이썬의 문자열 내장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함수는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떠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 

대부분의 형태가 이렇습니다 

 

 

String.function(arg)

가장 앞에 String(문자열) . function(함수) 그리고 괄호 안에 arg(인자) 

로 구성되어있습니다. 

 

예시 아래의 글을 basic 변수에 넣어주세요 

 

파이썬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다. 동적 타이핑(dynamic typing) 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,   루비와 자주 비교된다.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고, 라이브러리(모듈)가 풍부하여, 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,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. 또 파이썬은 순수한 프로그램 언어로서의 기능 외에도 다른 언어로 쓰인 모듈들을 연결하는 풀언어(glue language)로써 자주 이용된다. 실제 파이썬은 많은 상용 응용 프로그램에서 스크립트 언어로 채용되고 있다. 도움말 문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, 유니코드 문자열을 지원해서 다양한 언어의 문자 처리에도 능하다.

 

출처: 위키백과

 

startswith() : arg(인자)가 문자열 내에서 처음으로 나오면 True 아니면 False 

'파이썬'으로 시작해서 True를 반환하였습니다.

 

'초보자' 로 문자열이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False를 반환하였습니다. 

 

endswith() : arg(인자) 가 문자열 내에서 마지막으로 나오면 True 아니면 False

                (startswith()와 반대)

여기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다. 문자열에서 마지막 부분인. (쉼표)가 마지막으로 나온다. 

하지만 다른 문자와 함께 마지막에 들어가는 . 쉼표가 있으면 true로 반환되는 걸 알 수 있다. 

 

find() : arg(인자)를 문자열 내에서 찾아서 찾은 문자열의 가장 첫 부분의 오프셋을 반환

 

rfind()  : find()와는 반대로 arg 가 문자열을 검사할때 마지막부터 검사하여 문자열의 오프셋을 반환한다.

같은 문자열인 "보" 를 가지고 find()와  rfind()를 해보았다 그랬더니 각기 다른 오프셋이 나왔다 

즉 rfind() 는 마지막에서부터 문자열을 검사하며 find()는 문자열을 처음부터 검사한다 

 

다른 말로 생각하면 마지막으로 보 가나 오는 오프셋을 알 고 싶으면 rfind() 

처음으로 보 가 나오는 오프셋을 알고 싶으면 find()로 찾으면 된다.

 

capitalize() : 문장열 중에서 첫번째 단어만 대문자로 바꾼다

 

 

lower() :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바꾼다. (변수 c의 문자열이 바뀌는 건 아니다.)

 

upper() : 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바꾼다. (단 변수 b의 문자열이 바뀌는 건 아니다.)

 

title() : 문자 열중 각각의 단어의 첫 부분만 대문자로 바꾼다.

 

swapcase() : 문자열중 소문자는 대문자로 , 대문자는 소문자로 바꾼다. 

 

count() : arg 가 문자열 중에서 몇 번 들어가는지 세어서 반환한다.

 

center() : 문자열을 차지하는 공간에서 문자열들을 중앙에 배치한다. 

여기서부터 조금 형태가 다릅니다. 

 

String.center(문자열을 차지하는 공간)

 

ljust() : 문자열을 차지하는 공간에서 문자열을 좌측으로 정렬한다.

 

rjust() : 문자열을 차지하는 공간에서 문자열을 우측으로 정렬한다.